게시판

게시판

HOME 게시판 공지사항 사회교육대학

사회교육대학

[국립대학육성사업] 4차 산업혁명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작성자
전광명
조회
3032
작성일
2020.05.25

[국립대학 육성사업]

4차 산업혁명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강의설명

강의자

 

4차 산업혁명 시대 초연결을 위한 

유무선 통신 기술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 중에 하나인 초연결을 이해하기 위해 기반 기술인 유·무선 통신 기술 배경 지식 습득.

 통신 기술에서 배경 지식인 프로토콜 모델에 대해 설명하였고 각 세부 계층에서 대표 프로토콜의 동작 원리를 설명하였음.

 이동통신 기술에서 5G와 와이파이 6 핵심 기술에 대해 설명하였음.

김선명

수강하기

고대 암호부터 블록 체인까지

본 강의에서는 암호화 화폐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블록체인 기반의 비트코인 시스템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함.

 먼저 암호화폐의 기본이 되는 암호 이론에 대해 교. 이를 통해 먼저 공개키암호 이론과 데이터 무결성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해시 함수와 이를 활용한 전자서명 원리에 대해 학습토록 함.

 또한, 이 암호 이론을 근간으로 현재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암호화폐가 어떻게 구현되는지 학습함. 암호화폐의 대표적인 비트코인을 예로 하여 비트코인 시스템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자세히 살펴봄.

김병만

수강

4차 산업혁명 신기술 교육을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4차산업 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 관련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파이썬 언어의 특징을 빠른 시간 내에 교육하고자 했음. 기본적인 내용은 될 수 있으면 배제하였으며 기존 언어와의 차이점에 중점을 두었음. 강의 내용으로 언어소개, 개발환경 소개로부터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다루었으며 파이썬의 특징적인 요소인 함수와 컨테이너 그리고 배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다루었음.

김병만

수강하기

텍스트마이닝의 절차 이해

텍스트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텍스트마이닝이라고 합니다. 텍스트마이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웹페이지에 있는 텍스트를 추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파이썬 기반의 크롤링을 학습합니다. 또한, 추출한 텍스트를 저장/관리하기 위해 MySQL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합니다. 최종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파이썬 코드로 추출하여 스페이시, 사이킷런을 이용하여 텍스트마이닝을 수행합니다. 본 강의는 비전공자들이 쉽게 텍스트마이닝에 필요한 전반적인 절차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강의 자료에 포함된 예제는 여러분들이 강의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김성렬

수강하기

4차 산업혁명의 이론과 실제

본 강의는 제4차 산업혁명에 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해 지금까지 아무도 경험하지 못했던 미래 사회의 역동적인 변화에 지혜롭게 준비 대응함으로써 다가올 제 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성공적으로 주도해 나갈 미래 주인공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제공하는데 목표를 둔다.

신호균

수강하기

빅데이터 플랫폼의 이해

빅데이터 플랫폼의 표준이라 불리는 하둡의 핵심요소인 HDFS, 맵리듀스를 학습하고 대표적인 에코시스템인 하이브와 스파크를 소개한다. 또한, 배운 간단한 실습을 통해 하둡 시스템의 동작방법 이해 및 운용방법을 습득한다.

김성렬

강하



수강하기를 누르시면 해당 페이지로 연결되어 무료로 강좌를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